연금저축, 퇴직연금도 자문을 받을 수 있나요?

안녕하세요. 불릴레오입니다.
오늘은 기대수명이 늘어감에 따라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는 연금저축, 퇴직연금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약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불릴레오는 연계 증권사의 일반 증권계좌를 통해 해외 ETF를 직접 거래하게 됩니다.

2. 반면 연금계좌의 경우 해외 ETF거래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불릴레오를 통한 자문은 어렵습니다.

3. 연금에 관련한 투자자문은 불리오를 통해 상담 받으실 수 있습니다.

불리오가 궁금하다면? 클릭!

 


 

연금저축과 퇴직연금은 무엇인가요?

연금저축과 퇴직연금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연금’에 대해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연금이란?

일정 연수, 수명 또는 영구 기간에 걸쳐 매년 또는 규칙적인 간격을 두고 지급을 행하는 것을 말하며 일시금 지급과 반대되는 개념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근로소득, 사업소득이 부재하거나 자녀 등의 이전소득이 불안정한 상태에서 주요 생계수단이 되며 소득을 창출하기 어려운 상황을 대비하기 위해 설정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러한 연금의 필요성은 평균 수명이 길어짐에 따라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연금저축? 퇴직연금?

연금저축은 개인이 안정적인 노후생활 준비를 위해 자발적으로 가입하는 제도이며 그 종류로는 계약 대상에 따라 연금저축신탁, 연금저축펀드, 연금저축보험이 있습니다.

반면 퇴직연금은 근로자의 노후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회사가 근로자에게 지급해야할 퇴직급여를 회사가 아닌 금융회사에 맡기고 기업 혹은 근로자의 지시에 따라 운용하며 근로자가 퇴직할 시 일시금 또는 연금으로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퇴직연금은 확정급여형(DB, Defined Benefit), 확정기여형(DC, Defined Contribution), 개인형 퇴직연금(IRP, Individual Retirement Pension)으로 나뉩니다.

여기서는 개인이 노후 생활 보장을 위해 가입하는 연금 지급 상품으로 연금저축과 개인형 퇴직연금(IRP)의 간단한 비교만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연금계좌를 통해 해외 상장 ETF를 투자할 수 있나요?

답변부터 먼저 드리면 이는 불가능하며 현재 연금계좌의 투자대상에서 해외에 상장된 ETF는 제외되어 투자가 불가능합니다. 다만 해외에 투자하지만 해당 ETF가 국내에 상장되어 있다면 이는 연금계좌에서도 거래가 가능합니다.

위는 불리오와 불릴레오의 상품 라인업을 정리해놓은 도표입니다.

이번 FAQ에서 다루고자하는 부분을 간단하게 정리해드리면 불릴레오는 연계 증권사의 일반 증권계좌를 통해서만 자문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불릴레오 어플리케이션을 설치 후 가입 과정에서 연계 증권사의 비대면 계좌개설을 진행하게 되며 계좌개설이 완료되면 자동으로 불릴레오와 고객님들의 계좌 간 연결작업이 진행됩니다.
– 해당 증권사의 기보유 계좌가 있으시더라도 신규 계좌개설을 필요로 합니다.

불릴레오의 해외 ETF 직접 거래를 통한 시나리오 인베스팅이 여타 불리오의 상품 라인업 평균보다 위험도가 다소 높은 적극적인 투자형태입니다.

불릴레오와 관련된 과세 부분의 경우 연간 양도차익 250만 원 까지는 비과세혜택을 받으실 수 있으며 해당 금액을 초과할 경우 양도소득세 22%가 부과됩니다.

불릴레오 시나리오투자 이용가이드 [특장점 소개]

(▲ 불릴레오의 시나리오 정보 요약과 세금, 수수료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위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결론

해외에 상장된 ETF의 직접 투자는 불릴레오를 통해 자문 받으실 수 있고 연금에 관한 자문은 불리오를 통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연금과 관련하여 불릴레오와 불리오의 상품 라인업 차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추가적인 문의는 언제든 앱 내 ‘문의하기’ 및 support@boolileo.com으로 이메일 문의 주시면 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팀 불릴레오 드림.

 

Written by

두물머리 Quantamental Research 팀 | 필진 글 더보기 >

시나리오로 계획하며 대응하는 투자, 미국ETF 투자는 불릴레오.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