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릴레오 시나리오 투자 이용가이드 [특장점 소개]

불릴레오 시나리오 정보 요약

<*연간기대수익률, 변동성은 2003년~현재까지의 백테이터 분석 결과>

투자 대상

-시나리오의 투자 대상은미국 증시에 상장된ETF이며, 해당 종목은 달러로 매매가 진행됩니다.

-국내 ETF들보다 더 다양한 ETF가 상장해 있을 뿐만 아니라, 유동성이 풍부하기 때문에 다양한 전략을 구상할 수 있는 미국ETF로 투자 전략이 운영됩니다.

-대부분 특정 인덱스를 추종해서 수수료가 비교적 저렴한 패시브ETF가 주요 대상입니다.

(시나리오별 액티브 ETF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환 헤지 된 상품이 아니기 때문에 환율에 따라 투자 성과가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통화 배분 관점에서 보유 자산의 10~30%는 달러로 소유하는 것이 유사시를 대비하는 자산 배분이라고 판단합니다.

 

계좌 개설 및 환전

현재 한국투자증권을 통해 계좌개설 및 이용이 가능하며, 단계적으로 이용가능한 증권사를 확대해 갈 계획입니다.

해외상장 ETF거래를 위해서는 달러환전이 필요하며, 환전 및 매매수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 환전수수료환율우대율 80%(전신환기준 80%, 2019년 12월 27일부로 60%->80%로 변경)

시나리오의 주문승인을 하게되면 증권사로 주문이 전달되며, 증권사에서 미국장 개장 전 원화투자금을 달러로 환전한 후 주문을 실행합니다.

■ 해외ETF 매매 수수료: 약 0.17%(MTS 대비 약 30~31% 저렴)

– 매매수수료: 국내 0.11%

– 상품자체의 수수료: 해외(매수)0.06%, (매도)0.06207%

– (매도수수료는 SEC Fee변경으로 수시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ETF 상품 자체의 수수료

대상 ETF 따라 운용 수수료는 다르며, 기준가에 반영되어 있기에 따로 수취되지 않음

(ETF종목의 운용수수료 확인은 앱의 각 시나리오에 [포트폴리오-> 종목클릭-> 종목상세확인-> Expense Ratio]에서 확인 가능

 

소득세 및 비과세 혜택

국내 거주자가 글로벌 ETF에 투자하는 경우 ETF 매매차익에 대한 양도소득세와 분배금(배당)으로 인한 배당소득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양도소득세

미국상장ETF는 연간 매매차익 손익 합산 250만원까지는 비과세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연간 매매차익 합산액이 25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초과분에 대해 22%가 양도소득세 과세됩니다. 이는 또한 평가손익이 아니라 실제 매수 매도를 통해 발생한 실현손익이어합니다.

예를 들어, 한해 동안 A ETF를 사고 팔아 300만원의 매매차익이 발생했으며 B ETF에서는 -100만원의 손실을 입었다면, 연간 매매차익 합산액이 200만원이 되어 양도소득세 과세가 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국세청 통지에 따라 5월 소득세 신고기간에 별도 신고가 필요합니다.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유료 신고대행서비스도 이용 가능합니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관련 자료는 한투 해외투자영업부(02-3276-5300)으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 배당소득세

한미 조세협약에 따라 15.4% 가 원천징수되며 일반적으로 별도의 신고가 필요하지 않으나 다른 금융소득과 합산해 연간 2,00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이 됩니다.

 

여러 개 시나리오를 한 계좌에서 투자

 

불릴레오 투자 시나리오 보러가기 >

자주하는 질문(FAQ) 및 문의하기

앱 하단의 [더보기] -> 자주묻는질문(FAQ)

앱 이용과 관련된 문의가 있으실 경우, 앱의 자주묻는 질문(FAQ)를 확인하시고,

추가적인 문의사항이 있으실 경우

자주묻는 질문(FAQ)의 [문의하기]또는 이메일 문의(support@boolileo.com)해주시면, 빠르게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팀 불릴레오 드림

Written by

두물머리 Quantamental Research 팀 | 필진 글 더보기 >

시나리오로 계획하며 대응하는 투자, 미국ETF 투자는 불릴레오.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