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IPO 기업 주식을 구매할 수 있는 공모주 ETF (IPO , FRX)

최근 쿠팡이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 상장을 추진한다는 소식에 국내 증시가 들썩였습니다. 그동안 기업공개 IPO 를 추진하는 움직임이 곳곳에서 포착 되었는데 결국 미국 뉴욕증권거래소에서 상장한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언택트시대에 높은 주가를 올리고 있는 기업 중 하나이기에 국내 투자자 분들도 쿠팡의 IPO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요. 지난 스팩 투자 (SPAC) 소개글에서 미국은 한국처럼 개인이 공모주에 직접 투자할 수 있는건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말씀드렸었습니다. 그렇기에 대안으로 스팩 투자를 소개하였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쿠팡 처럼 미국에서 IPO 를 하는 기업에 투자할 수 있는 공모주 ETF 인 IPO ETF 에 대한 내용과 종류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미국 IPO ETF 로 쿠팡 주식을 살 수 있다?

쿠팡은 12일(현지 시각)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공시를 통해 “뉴욕증권거래소(NYSE) 상장을 위해 신고서를 제출했다”고 밝혔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쿠팡 IPO 규모가 중국의 최대 전자상거래업체인 알리바바의 2014년 IPO 이후 최대 규모가 될 것이라고 전했는데요. 상장 이후 시장 가치가 500억 달러(55조3500억원)에 달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 투자자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국내 투자자는 쿠팡 공모주 청약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미국은 한국과 달리 공모주 청약에 개인투자자가 참여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국내에서 진행되는 공모주 청약에도 외국인이 참여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국내 증권사에서 공증 서류를 받아내고, 금융감독원에 투자등록증 발급을 신청(5영업일 소요)하는 등 절차가 복잡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투자할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국내 투자자들도 미국 IPO 관련 상품을 통해 쿠팡 공모주 투자자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미국은 공모펀드가 아니라 IPO ETF가 있어서 증권사 계좌를 통해 해외주식처럼 쉽게 사고팔 수 있습니다.

 

미국 IPO ETF 종류 :: IPO, FPX

미국 공모주 ETF 중 가장 대표적인 상품은 신규 상장주로 구성된 ‘르네상스(Renaissance) IPO ETF(IPO)’입니다. 해당 ETF는 Renaissance IPO Index의 가격과 수익률에 가능한 가깝게 복제를 추구하는 상품으로, 거래 5일째에 공모주를 지수에 포함시키고 500거래일 후에 제거하는 운용전략을 택하고 있습니다.

사실 상장 후 지수에 편입한다는 점에서 쿠팡을 직접 거래하는 것과 다를 바 없지만 다른 공모주에도 분산투자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힙니다. 미국 주식시장에 신규 상장된 70여개 종목에 투자하는데, 지난 2019년 5월 상장한 우버(비중 9.7%), 같은 해 9월 상장한 펠로톤(9.89%)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 성과도 좋은 편입니다. 앞선 상장주들의 상승 랠리 덕분에 르네상스 ETF는 지난해 연초대비 무려 115%의 수익률을 올렸습니다.

‘퍼스트 트러스트 US 에쿼티 오퍼튜니티(First Trust US Equity Opportunity) ETF(FPX)’’도 대표적 공모주 ETF로 꼽힙니다. 일정 유동비율과 시가총액을 충족하는 미국 신규 상장기업을 포트폴리오에 담되, 신규 종목 보유기간이 4년으로 르네상스 IPO ETF보다 더욱 긴 편입니다. 쿠팡의 예상 시가총액이 30조원 이상이기 때문에 충분히 지수에 편입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시총 20조원 대 유니콘 기업도 다수 포함돼 있는 점도 쿠팡이 ETF에 포함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지지해줍니다.

 

<미국 공모주 ETF IPO vs FPX>

종목코드 IPO FPX
운용사 Renaissance Capital First Trust
운용보수 0.60% 0.58%
보유 종목수 50 101
Top 3 섹터 Technology (65.56%)
Consumer Cyclicals (13.98%)
Healthcare(10.44%)
Technology (48.69%) Healthcare (17.91%) Consumer Cyclicals (12.18%)
Top 3 종목 Uber Technologies, Inc. (9.90%)
Zoom Video Communications, Inc. Class A (9.37%)
CrowdStrike Holdings, Inc. Class A (8.16%)
Peloton Interactive, Inc. Class A (7.96%)
Pinterest, Inc. Class A (7.82%)
Snap, Inc. Class A (9.44%)
Uber Technologies, Inc. (6.08%)
Marvell Technology Group Ltd. (4.83%)
Thermo Fisher Scientific Inc. (4.14%)
Eli Lilly and Company (3.88%)

 

 

SPAC 과 IPO ETF 의 성과 비교

스팩 ETF 의 경우 스팩을 통해 상장한 기업 80%, 아직 확정되지 않은 기업 20% 를 보유하는 전략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에 반해 IPO ETF 는 신규 상장사 중심으로 종목이 구성되어있는데요. SPAC 및 IPO ETF 모두 최근 미국증시의 상승 속에서 모두 S&P 500을 상회하는 수익을 기록 하면서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S&P 500을 아웃퍼폼하고 있는 미국 SPAC 및 IPO ETF>

IPO ETF 수익률
출처: DB금융투자

 


 

미국 공모주에 투자 가능한 스팩 SPAC 투자에 이어 미국 IPO ETF 까지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미국 증시에 입성하는 기업에 미리 개인이 직접 투자할 수는 없어도 다양한 공모주 ETF 상품을 활용하여 미래의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기업에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시나리오로 완성하는 각본 있는 투자 앱, 불릴레오

투자 시나리오 보러가기 GO >

Written by

두물머리 Quantamental Research 팀 | 필진 글 더보기 >

시나리오로 계획하며 대응하는 투자, 미국ETF 투자는 불릴레오.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