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팩주(SPAC) ETF 분석 – 미국 공모주에 투자 가능한 방법

미국  공모주에 접근할 수 있는 투자 방법.
스팩 SPAC 투자란? + 스팩주 ETF 비교

지난해 미국 증시의 신규 상장 건수는 450건으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습니다. 2019년(213건)의 두 배가 넘는 규모입니다. IPO 시장에 몰린 자금은 1672억 달러(185조원)로, 닷컴 버블이 있던 1999년(1079억 달러)의 기록도 넘어섰습니다.

무엇보다 높은 수익률을 기록한 점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지난해 7월 상장한 미국 온라인 보험사 레모네이드는 지난 1월 15일 기준 공모가(29달러) 대비 수익률이 409%에 달했습니다. 워런 버핏이 투자해 화제가 된 스노플레이크(142.8%)를 비롯해 에어비앤비(148.9%)와 유니티소프트웨어(185.8%) 주가도 공모가를 두 배 이상 웃돌았습니다. ‘미국판 배달의 민족’인 도어대시는 상장 한 달여 만에 주가가 83.5% 오르기도 했습니다.

2021년 상장을 앞둔 미국 기업은?

올해도 ‘대어(大魚)’급 기업이 상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우선 주식거래 플랫폼인 ‘로빈후드’가 올 1분기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식료품 배달업체인 ‘인스타카트’와 온라인 게임 플랫폼 ‘로블록스’, 핀테크 회사 ‘스트라이프 ‘ 등도 상장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따라 투자자의 관심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개인투자자가 미국 공모주에 직접 투자하는 건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미국의 경우 한국과 달리 개인투자자가 참여할 수 있는 일반청약 절차가 없기 때문인데요. 그럼 투자할 방법이 없는 걸까요?

 

미국 공모주에 접근 가능한 스팩(SPAC) 투자

이에 떠오르는 대안이 비상장기업과의 합병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스팩(SPAC)에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스팩(SPAC)은 Special Purpose Acquisition Company의 줄임말로, 우리말로는 기업인수목적회사를 의미합니다. 미국에서는 백지수표(Blank-Check) 회사라고도 하는데요. 자금부터 먼저 조달해 상장한 후 인수합병할 기업을 물색하는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1. SPAC 설립  → 2. 공모 → 3. 상장 → 4. 인수합병 기업물색

결과 A) 합병 결의 시 스팩 합병 재상장

결과 B) 합병 실패 시 원금반환 및 이자 수령

 

투자자 입장에서 스팩 투자는 일반 IPO 공모 청약보다는 진입이 쉽고, 인수합병 기간 내 합병에 실패하는 경우 투자원금뿐 아니라 예금이자 수준의 이자도 돌려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즉, 하방은 지지가 되고 상방은 열려있다는 의미에서 스팩 투자는 전통적 IPO 투자의 좋은 대안으로 꼽혔습니다.

반면 합병상장 발표 전까지는 어떤 기업과 합병할지 알 수 없고, 합병시기도 알 수 없으며, 합병 이후 변동성이 확대되는 경향이 있다는 점은 위험 요인으로 꼽힙니다.

 

미국 SPAC 투자에 대한 관심 급증 ⇡

미국에선 이미 스팩 투자가 급격한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난해 미국에서 IPO 건수는 450건(1672억 달러)으로 사상 최대를 기록했는데, 이 가운데 스팩이 55.1%(248건)를 차지했습니다. 지난 2019년(59건)과 비교하면 스팩 상장이 4배 이상 늘어난 셈인데요. 스팩 투자 규모도 전체 IPO의 46%를 차지했습니다.

 

<미국 전통적 IPO 방식의 상장과 SPAC 상장 규모 비교>

스팩 SPAC 상장 규모
출처: 자본시장연구원, 두물머리

 

지난해 초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으로 주식시장 불확실성이 확대되면서 변동성이 심화된 상황에서 기업은 신속한 상장을 위해 전통적인 IPO 절차보다 단기에 상장이 가능한 SPAC 을 통한 상장을 선호하게 됐습니다. SPAC 은 다른 기업과의 합병을 거쳐 별도의 공모절차 없이 상장이 가능하므로 전통적 IPO에 비해 절차가 단순한 편입니다.

뿐만 아니라 투자은행을 통해 공모가격이 결정되는 전통적인 IPO는 투자은행이 총액인수에 따르는 위험부담으로 공모가격을 낮게 책정하려는 경향이 있으므로, 기업들은 SPAC 상장으로 관심을 돌릴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또한 Fed의 제로금리 정책으로 저금리 기조에 따른 투자 대안으로 주식시장에 유입하는 투자자가 증가하였고 보다 안정적인 수익 추구를 위해 SPAC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증대됐습니다.

이런 흐름은 올해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지난 16일 미국 스팩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미국 스팩의 IPO 건수는 총 144개로 집계됐습니다. 이는 약 한 달 반 만에 지난해(248건)의 절반 수준을 훌쩍 넘어선 셈인데요. 이들 스팩이 조달한 자금도 460억 달러로 지난해(834억 달러) 규모의 절반 이상을 차지합니다.

 

< 미국 스팩 기업공개 건수>

미국 스팩 기업공개 IPO 건수
출처: 미국 스팩리서치

 

 

스팩 SPAC 합병한 기업, 수익도 우수

SPAC이 본격적으로 투자자들의 관심을 끈 건 2019년 말 ‘민간 우주관광업체’ 버진 갤럭틱과 ‘모바일 스포츠 베팅업체’ 드래프트킹스가 SPAC을 통해 우회 상장해 주가가 급등하면서부터입니다.

영국의 억만장자 리처드 브랜슨이 이끄는 민간 우주탐사 기업 버진 갤럭틱(Virgin Galactic)은 SPAC인 소셜캐피털헤도소피아와 합병해 상장했습니다. 2019년 10월 28일 상장 후 주가 상승률은 362.51%에 달합니다(2021년 2월 12일 기준).

 

<버진 갤럭틱 주가 추이>

버진 갤럭틱 주가 추이
출처: Bloomberg, 두물머리

 

2020년 4월 24일 SPAC 다이아몬드 이글 애퀴지션(Diamond Eagle Acquisition)과 합병을 통해 상장한 드래프트킹스 또한 주가 상승률이 248.37%로 높습니다(2021년 2월 12일 기준). 이외 SPAC과 합병해 상장한 퀀텀스케이프, MP머티리얼스, 벨로다인, 오픈도어 등도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저조 했던 스팩주 수익률 케이스는?

하지만 사업가치의 미래 성장성에 대한 의구심이 있는 경우 저조한 수익률을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니콜라가 있습니다. 니콜라는 작년 6월 나스닥 상장 후 시가총액이 한때 300억달러(약 33조원)를 넘길 만큼 기대를 모았지만, 상장 3개월 뒤 ‘실제론 기술이 없었다’는 의혹이 쏟아졌고 제대로 반박하지 못하면서 추락했습니다.

<니콜라 주가 추이>

 

미국 니콜라 주가 추이
출처: Bloomberg, 두물머리

 

즉 스팩의 구조상 어떤 기업에 투자할지 알 수 없는 상태에서 투자를 하게 되기 때문에 위험이 결코 적지 않습니다. 따라서, 위험성 높은 개별 스팩에 대한 투자보다는 여러 스팩 및 스팩합병 기업을 보유해 변동성을 줄일수 있는 ETF에 관심을 가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스팩주 SPAC ETF 종류

지난해 9월 30일 미국 SPAC에 투자할 수 있는 ‘Definance NextGen SPAC Derived ETF(SPAK)’가 최초로 상장했습니다. SPAK는 총운용자산의 80%는 SPAC을 이용하여 상장한 회사, 20%는 새로 상장된 SPAC에 투자합니다. SPAK은 현재 시장에서 거래되는 SPAC 관련 ETF 중 유일하게 지수를 추종하는 상품입니다.

한편 SPCX는 오로지 합병 이전에 상장해놓은 SPAC 기업들만 포함합니다. 투자기업을 선정하는 기준은 2가지로, 첫째는 어떤 관리팀이 SPAC 기업을 운용하는지, 두번째는 이 SPAC 기업 이전까지 성적은 어떠했는지입니다.

마지막으로 올해 1월 출시된 SPXZ는 모건 크릭의 전략분석가인 마크 유스코와 그의 팀이 전담하여 운용 책임을 맡고 있습니다. SPXZ는 합병 이전 SPAC 기업과 합병을 통해 증시에 데뷔한 상장 기업들을 모두 포함합니다.

<스팩주 ETF :: SPAK, SPCX, SPXZ 비교>

종목코드 SPAK SPCX SPXZ
운용사 Defiance ETFs Tuttle Tactical Management, LLC MCCM Group LLC
운용방식 패시브 액티브 액티브
운용보수 0.45% 0.95% 1.00%
비중 조절 시가총액 차등방식 SPAC 지수 추종 합병 이전 스팩에만 투자 동일가중 방식으로 최근 3년내 스팩 합병한 기업에 ⅔ 투자, ⅓ 은 합병 발표 이전 스팩에 투자
보유 종목수 138 77 91
상위 편입 종목 Draftkings Inc Class A (8.70%)
Churchill Capital Corp IV Class A (7.31%)
Opendoor Technologies Inc (6.40%)
Pershing Square Tontine Holdings Ltd. Class A (5.02%)
Clarivate PLC (3.58%)
STARBOARD VALUE ACQUISITI (4.30%)
COHN ROBBINS HOLDINGS COR (3.14%)
CC NEUBERGER PRINCIPAL HO (2.85%)
GORES HOLDINGS V INC (2.71%)
BRIDGETOWN 2 HOLDINGS LTD (2.38%)
DermTech, Inc. (2.27%)
Fisker Inc Class A (2.26%)
MP Materials Corp Class A (2.03%)
QuantumScape Corporation Class A (2.01%)
Desktop Metal, Inc. Class A (1.93%)

 

 


 

미국 증시에 상장을 앞둔 기업들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인 스팩 SPAC 투자와 미국 스팩 ETF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편에는 미국 신규상장 종목에 투자할 수 있는 공모주 ETF 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시나리오로 완성하는 각본 있는 투자 앱, 불릴레오

투자 시나리오 보러가기 GO >

 

Written by

두물머리 Quantamental Research 팀 | 필진 글 더보기 >

시나리오로 계획하며 대응하는 투자, 미국ETF 투자는 불릴레오.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