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제표 분석 :: 어떤 주식이 좋은 건지 알아내려면?

지난 재무제표 보는법 – 무조건 봐야할 3가지는? (손익계산서, 재무상태표, 현금흐름표) 글에서 재무제표가 무엇이며, 대략 어떠한 항목들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살펴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재무제표의 항목들을 이용해 어떤 주식이 좋은 주식인지를 판단하는 기준, 재무제표 분석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재무제표 분석 1. 수익성

좋은 기업의 주식이 좋은 주식인 것은 당연합니다. 그렇다면 좋은 기업은 무엇일까요? 아무래도 돈을 잘 버는 기업, 즉 수익성이 좋은 기업이 좋은 기업일 것입니다. 기업이 돈을 벌어야 동업자, 즉 주주들이 가져갈 돈도 많은게 당연하니까요.

그러나 단순히 ‘매출액이 크다’ 고 수익성이 좋은 기업은 아닙니다. 단순 매출액이 크더라도 무리한 마케팅으로 인한 것이라면 비용이 많이 나가 결국에는 적자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기업이 크면 클 수록 매출액이 큰 것은 당연하므로 각 기업 규모에 맞게 조정하여 비교할 필요도 있습니다.

 

[손익 계산서]

매출액
– 매출원가
매출총이익
– 판매비와 관리비
– 감가상각비
영업이익
– 기타 영업외손익
– 이자비용
– 법인세
당기순이익

 

영업이익률

[영업이익률]은 [영업이익]을 [매출액]으로 나눈 값으로써, 기업의 주된 활동인 ‘영업활동’에서 얼마나 수익성이 좋았는가를 판단하는 지표입니다. 아무리 물건을 많이 팔았어도 원가와 비용이 크다면 주인 입장에서는 남는 돈이 없으니까요. 반면에 낮은 원가와 비용으로 큰 매출을 일으킨 기업은 매우 매력적이겠죠.

순이익률

영업이익도 중요하지만, 결과적으로 주주들에게 떨어지는 순이익 역시 중요합니다. [순이익률]은 [순이익]을 [매출액]으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자기자본수익률(ROE)

동업자, 즉 주주 입장에서는 내가 투자한 돈 대비 얼마나 벌었는 가 역시 중요합니다. 만약 기업에 투자한 수익률(주식에 투자한 것이 아님)이 은행 예금 보다 못하다면 굳이 투자할 매력이 없으니까요.

이를 계산한 값이 [자기자본이익률], 혹은 ROE(Return on Equity) 입니다. 이는 손익계산서의 [당기순이익]을 재무상태표의 [자본]으로 나눈 값으로써, 주주 입장에서는 내가 투자한 돈 대비 돈을 얼마나 벌었는가, 즉 수익률의 지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무상태표]

자산 부채
자본
(순자산, 자기자본)

 

이와 비슷한 지표인 [총자산이익률]은 [당기순이익]을 [자산]으로 나눈 값으로써, 기업이 가진 전체 자산으로 얼마를 벌었는가를 의미합니다.

 

재무제표 분석 2. 성장성

수익성이 높으면 높을수록 좋겠지만, 이러한 수익성이 꾸준하게 유지되거나 혹은 성장하는 기업이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앞서 계산한 수익성이 특정 연도의 값을 이용해 계산하는 것이라며, 성장성은 전년 대비 이번 년도의 지표가 얼마나 증가하였는가를 의미합니다.

특정 년도의 매출액은 마케팅이나 여러 방법을 통해 억지로 끌어올릴 수 있지만, 이러한 방법은 지속 가능하지 않습니다. 만일 몇 년 연속으로 매출액이 꾸준하게 증가한다면, 해당 기업은 계속해서 성장해 나간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매출액증가율]은 올해 매출액을 전년도 매출액으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예를 들어 전년도 매출액이 100억, 올해 매출액이 120억 이라면, 매출액 증가율은 120/100 – 1 = 20%가 됩니다.

이 외에 [영업이익증가율], [순이익증가율] 모두 동일한 방법으로 계산이 가능합니다.

 

재무제표 분석 3. 안정성

기업의 안정성이란, 부채를 상환할 수 있는 단기적 채무상환여력 및 중장기적 자금조달능력이 충분한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만일 기업이 채무를 상환하지 못한다면 부도가 나니까요.

부채비율

부채비율은 [부채]를 [자본]으로 나누어 계산되며, 기업의 자본구조와도 관련이 되어 있습니다. 해당 값이 높으면 높을수록 기업에서 부채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는 의미이며, 이자로 나가는 비용도 많아 그만큼 부도가 날 위험도 높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무조건 부채가 0%인 기업이 바람직한 것도 아닙니다. 이자비용이 많을수록 법인세가 줄어드는 절세 효과(Tax Shield Effect)가 있기 때문에, 적당한 양의 부채는 오히려 기업에게 유리하기도 합니다.

유동비율

유동비율은 [유동자산]을 [유동부채]로 나누어 계산됩니다. 유동자산은 즉각 팔 수 있는 자산을 의미하며, 유동부채는 만기가 1년 내에 도래하는 부채를 의미합니다. 즉, 기업의 상황이 극단적으로 악화되어 수입이 없는 상황에서도 지금 가지고 있는 유동자산들로 1년 내의 단기부채를 갚을 수 있는가를 의미하며, 해당 값이 높을수록 좋은 기업이라고 해석됩니다.

[재무상태표]

유동자산 유동부채
현금 매입채무
매출채권 단기차입금
재고자산 비유동부채
장기차입금
비유동자산 부채총계
유형자산 자본금
무형자산 이익잉여금
자본총계
자산총계 부채 및 자본총계

 

이자보상배율

이자보상배율은 부채에 대한 이자를 낼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영업이익을 내고 있는가에 대한 지표로써, [영업이익]을 [이자비용]으로 나누어 계산됩니다. 해당 지표가 높다는 의미는 부채에 대한 이자를 내고도 충분한 돈이 남는다는 의미지만, 해당 지표가 낮다면 버는 돈으로 빚갚기에도 빠듯하다는 의미가 됩니다.

 

재무제표 분석 4. 효율성(활동성)

효율성이란 일정 기간동안 투입된 자원 혹은 제한된 자원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활용하였는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만약 동일한 자원을 투입해도 활동성이 높아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면 기업 입장에서는 유리할테니까요.

총자산회전율

같은 자산을 가지고 더 많은 매출을 기록한다는 것은 자산을 그만큼 더 효율적으로 사용한다는 뜻입니다. [총자산회전율]은 [매출액]을 [자산]으로 나눈 값으로써, 해당 값이 높을 수록 효율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와 비슷한 의미로 [매출액]을 [자본]으로 나눈 [자기자본회전율]을 살펴 보기도 합니다.

매출채권회전율

[매출채권]은 쉽게 말해 외상 장부라고 설명했었습니다. 만약 외상을 계속 달아놓은채 돈을 받지 못한다면 떼일 위험이 있으니 위험할 것이며, 빨리 빨리 돈을 받는 기업이 좋은 기업을 것입니다. [매출채권회전율]은 [매출액]을 [매출채권]으로 나누어 계산하며, 매출채권이 현금화 되는 속도를 나타낸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이 지표가 높을수록 효율성도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매출채권회전일수

[365일/매출채권회전율]을 통해 계산된 매출채권회전일수는, 외상값을 받는데 구체적으로 몇 일이 걸리냐를 의미합니다. 일수가 낮으면 낮을 수록 효율성이 좋은 기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재고자산회전율

재고자산이 기업에 너무 오랫동안 쌓여있는 것은 좋지 않으며, 빨리 빨리 매출을 통해 현금화를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재고자산회전율]은 [매출액]을 [재고자산]으로 나누어 계산되며, 이 값이 높을수록 재고자산이 효율적으로 매출액으로 연결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Q. 지표들은 어디서 확인할 수 있을까?

기업의 재무제표를 일일이 확인해 위의 지표들을 계산할 수도 있지만 이는 매우 번거로운 작업입니다. 다행히 여러 포털사이트에는 재무제표 외에 해당 지표를 계산해 제공해주고 있어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 금융에서 삼성전자에 해당하는 페이지에 접속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종목분석] 에서 [투자지표]를 확인해보면 수익성, 성장성, 안정성, 활동성에 해당하는 지표들이 계산되어 있습니다.

재무제표 분석

결론. 지표를 어떻게 해석하면 될까?

앞서 살펴본 4가지 지표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좋은 기업’을 평가해야 합니다. 그러나 좋은 기업의 절대적 기준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ROE가 10% 이상이면 좋은 회사, 아니면 나쁜 회사라는 기준은 맞지 않습니다. 각 산업 특수성에 따라 ROE가 다르며, 전반적인 경제 환경에 따라서도 다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지표는 과거 대비 혹은 동종업계 대비로 비교해야 합니다. 먼저 과거 보다 현재 지표가 더 좋을 경우 좋은 기업입니다. 또한 동종업계, 예를 들어 건설 회사의 평균적인 ROE가 10%인데 반해 A 회사의 ROE가 15%라면, 이 회사가 다른 회사들 보다 좋다라는 평가가 가능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투자자들이 흔히 살펴보는 우량성 관련 지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살펴보았습니다. 본인이 투자하고 있는 주식의 재무제표 분석 내 지표는 과연 어떠한지, 다른 회사의 주식에 비해 우량성이 좋은지 나쁜지 한번 직접 비교해 보시면 훨씬 내용을 이해하기 쉬울거라 생각합니다.

 

시나리오로 완성하는 각본 있는 투자 앱, 불릴레오

맘편한 투자 시작하기 GO >

Written by

Ten (이현열)
두물머리 Quantamental Research 팀 | 필진 글 더보기 >

퀀트, 주식, 프로그래밍을 사랑하는 사람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