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시장의 바로미터, 주가지수 구성방식과 국가별 대표 지수

주가지수 를 계산하는 방식과
투자에 활용하는 방법

펀드매니저 였다는 이유 만으로 가장 많이 듣는 질문은 “오늘 내 주식 왜 떨어져?” 입니다. 사실 대부분의 경우는 처음 들어본 주식이기도 하며, 설사 아는 주식이라고 한들 그날 주식이 왜 오르고 떨어지는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그러나 그 이유를 가장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으로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주식들이 올랐는지 내렸는지, 전체 주식 시장의 분위기를 살펴보는 것이죠.

무더운 여름 날 전국이 화창한데 우리집 근처에만 비가 오는 일은 없을 겁니다. 반대로 태풍이 몰아치는데 우리집만 맑을 수는 없겠죠. 주식도 마찬가지 입니다. 주식들은 전반적으로 함께 움직이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모든 주식이 오르는데 내 주식만 떨어지거나, 모든 주식이 떨어지는데 내 주식만 오르는 일은 잘 없습니다.

주가지수 란?

전반적인 주식시장의 분위기를 측정하는 값이 ‘주가지수’ 입니다. 만일 오늘 주가지수가 전일 보다 올랐다면 오늘 주식시장이 전반적으로 좋다는 뜻이며,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주식의 수익률 보다 주가지수가 얼마나 움직였나를 먼저 살펴보며, 각국의 주가지수가 움직인 모습을 통해 대략적인 주식시장의 분위기를 파악한 후 내 주식을 살펴봅니다.

 

주가지수 구성방법

1. 가격가중방법

가격가중방법은 단순히 지수에 포함되는 종목들의 주가를 평균하여 그 날의 주가 지수를 산출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3개 주식으로 주가 지수를 만든다고 가정해 봅시다.

[가격가중방법 예시]

기업 4월 1일 4월 2일
A $ 100 $ 130
B $ 200 $ 180
C $ 300 $ 350
평균 $ 200 $ 220

 

먼저 4월 1일 3개 주식 가격의 평균은 $ 200 이며, 다음날인 4월 2일에는 평균이 $ 220으로 상승하였습니다. 따라서 4월 2일 주가 지수는 전일에 비해 20 포인트가 상승했으며, 10%가 상승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가격가중방법의 경우 계산하기가 무척이나 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기업의 규모와 관계없이 단순히 주가가 높은 종목이 지수에 미치는 효과가 크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주당 10만원인 삼성전자 보다 주당 80만원인 LG화학이 전체 주가지수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클 수도 있습니다. 기업의 규모는 삼성전자가 훨씬 큰데도 말이죠.

 

2. 시가총액가중방법

시가총액이란 한 기업의 주식이 시장에서 거래되는 총 가치를 나타내며, 한 주당 가격과 발행 주식수를 곱해 계산합니다. 만일 한 주당 가격이 만원이고, 발행 주식수가 백만 주라면 이 기업의 시가총액은 10,000 *  1,000,000인 100억이 될 것입니다. 이처럼 지수안에 존재하는 모든 종목들의 시가총액을 더해 주가지수를 구하는 방법이 시가총액가중방법 입니다.

[시가총액가중방법 예시]

기업 발행주식수 4월 1일 4월 2일
A 100 $ 100 $ 110
B 80 $ 50 $ 40
C 50 $ 10 $ 12
시가총액 합계 $ 14,500 $ 14,800

 

위의 예에서 4월 1일 전체 기업의 시가총액의 합은 (100 * $100 + 80 * $50 + 50*$10 = $ 14,500) 입니다. 4월 2일 시가총액의 합은 $ 14,800으로 증가해 전체 시가총액은 $ 300 만큼 증가하였으며, 이를 지수로 생각하면 2.07%가 상승했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시가총액이 큰 기업의 주가가 지수가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실제로 한 국가의 주식시장은 대기업(예: 삼성전자, SK, LG, 현대 등)에 상당한 영향을 받지만, 이러한 일부 종목의 주가 움직임이 전체 주식의 움직임을 대변해버리는 왜곡효과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주식시장도 삼성전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30% 가량 되므로, 다른 종목들이 대부분 하락해도 삼성전자가 오르면 주가지수는 오르는 현상이 발생할때가 많습니다.

 

3. 동일가중방법

동일가중방법은 단순히 모든 수익률의 평균으로 주가지수를 계산합니다. 이는 대형주뿐만 아니라 중소형주의 수익률도 골고루 고려되어, 전체 주식시장의 분위기를 더욱 잘 반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동일가중방법 예시]

기업 4월 1일 4월 2일
A 2% -2%
B 0% 2%
C 1% -3%
수익률 평균 1% -1%

 

국가별 대표적인 주가지수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주가지수는 코스피와 코스닥 지수로써, 각 거래소에 상장된 전체 종목들을 대상으로 시가총액가중방법을 이용해 계산됩니다. 또한 코스피 종목 중 상위 200개 종목만으로 구성된 지수가 코스피 200, 코스닥 종목 중 상위 150개 종목만으로 구성된 지수가 코스닥 150 입니다. 다우지수는 대표적인 가격가중방식의 주가지수로서 다우존스가 선정한 가장 우량한 기업 30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각국을 대표하는 여러 주가지수가 존재합니다.

국가 대표지수
한국 코스피 200, 코스닥 150
미국 다우지수, S&P 500, 나스닥 150
일본 NIKKEI, TOPIX
중국 상하이종합, 심천지수
독일 닥스 (DAX)
프랑스 까끄 (CAC)
유럽 유로 스톡스 50

 

이러한 지수는 전체 시장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주식 시장 내 각 섹터에 대한 지수, 공통적인 특성을 지닌 종목들로 이루어진 지수(예: 저PBR 지수), 테마 지수(예: 클라우드 산업 지수) 등도 얼마든지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주식 뿐만이 아니라 채권, 원자재 등 다양한 자산군의 지수도 얼마든지 만들 수 있습니다.

 

주가지수 확인하는 곳

코스피나 다우지수와 같은 대표적인 지수는 네이버에서 검색하는 것만으로도 확인할 수 있으며, 증권사 앱에서도 세계 주요 주가지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가지수 확인하는 곳
출처: 미래대우증권 MTS

또한 investing.com 에서는 전세계 대부분의 주가지수를 실시간으로 제공해주므로, 해당 사이트를 참고하는 것도 좋습니다.

 

지수, 어디에 사용될까?

처음에 말씀드린것 처럼 주가 지수는 전반적으로 시장이 상승하였는지 혹은 하락하였는지 판단하는데 사용됩니다. 이를 토대로 성과를 판단하는 지표인 벤치마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주식 투자를 통해 20% 수익을 올렸다면 성과가 좋았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단순히 숫자만 보면 성과가 뛰어났다고 볼 수 있지만, 만일 이 기간 동안 주가지수가 40% 상승하였다면, 투자자는 전체 주식시장에 비해 절반의 성과 밖에 거두지 못하였습니다. 주식에서 -10%의 손실을 본 경우에도 단순히 숫자만 보면 성과가 부진하다고 생각되지만, 만일 해당 기간동안 주가지수가 -20%를 기록하였다면 전체 주식시장에 비해 뛰어난 성과를 거두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단순히 ‘내 주식’의 수익률만을 쳐다보기 보다는, 주가지수 대비 얼마를 벌었는가, 왜 그만큼이나 더 벌었는가 혹은 이것밖에 벌지 못했는가를 고민해 봄으로써 주식시장을 훨씬 더 넓게 바라볼 수 있습니다.

내 주식 주가지수 초과수익 잘했는가?
상승장 +20% +40% -20% No
하락장 -10% -20% +10% Yes

 

주가지수는 파생상품이나 ETF 등 투자상품의 기초자산으로도 사용됩니다. 만일 한국이나 미국 주식시장이 상승할것이라 판단하면 어떻게 할까요? 수천개의 종목을 모두 분석한 뒤 투자할 종목을 찾는 것은 결코 쉬운일이 아닙니다. 단순히 선물이나 ETF를 통해 지수 자체에 투자하는, 즉 주식시장 전체에 투자하는 것이 오히려 현명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 코스피 200을 추종하는 파생상품이나 ETF에 투자할 경우 코스피 200 지수가 상승하는 만큼 수익이 발생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주가지수가 무엇인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어디에 쓰이는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내가 투자한 주식만을 보고있으면 자칫 우물안 개구리가 될 수도 있으며, 더 큰 투자의 기회를 놓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왜 오르는지 혹은 왜 떨어지는지 이유도 잘 알지못해 괜히 마음만 불안해 집니다.

주식과 주가지수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따라서 ‘내 주식’ 보다는 주가지수를 자주 살펴보면서 얼마나 움직였는지, 그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 고민하고 찾아보는 것이 장기적으로 주식투자와 재테크를 하는데 있어 불안감을 없애고 더욱 자신감을 갖게 해줄 수 있습니다.

 

 

주가지수를 추종하는 미국 ETF로 구성된 투자전략이 궁금하다면?

불릴레오 앱 다운받기 GO!

Written by

Ten (이현열)
두물머리 Quantamental Research 팀 | 필진 글 더보기 >

퀀트, 주식, 프로그래밍을 사랑하는 사람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