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이란? 투자의 양대산맥 채권의 종류와 금리 결정 기준

채권이란 ?
채권의 종류와 금리 결정 기준

투자의 양대 산맥으로 주식과 채권이 있죠. 주식은 접근성이 높고 대중적인 반면에 채권에 대해서는 다소 생소한 분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왜 채권이 투자의 양대산맥인지 채권이란 무엇인지, 종류와 금리를 결정하는 기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채권이란

채권은 쉽게 말해 정부나 기업이 돈을 빌리는 방법입니다. 은행에서 돈을 빌리면 그에 해당하는 이자를 지급해야 하듯이, 기업이 채권을 발행해 돈을 빌리면 그에 해당하는 쿠폰을 지급하고, 채권에 투자한 사람들은 미리 정해진 시점마다 이러한 쿠폰을 지급받습니다.

주식과 채권의 차이와 가치를 결정하는 요소는? 글 보러가기 >

채권의 이자가 ‘쿠폰’이라 불리는 이유는 예전에는 실물로 발행된 채권에 언제 이자를 받을 수 있는지가 적혀있는 쿠폰들이 붙어있었고, 해당 시점에 이 쿠폰을 가지고 가면 이자를 받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채권 이란
발행된 채권과 쿠폰(이자를 받을 수 있는 증서)

채권의 종류

채권의 종류는 크게 누가 발행하는가에 따라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먼저 국가의 중앙정부가 발행하는 국채가 있습니다. 정부가 공공목적에 필요한 자금을 확보하기 위해서 발행하는 채권이 바로 국채이며, 해당 국가가 망하지 않는 이상 원금을 잃을 위험이 없는 가장 안전한 채권입니다. 

서울시나 경기도와 같은 지방자치단체도 채권을 발행하며, 이를 지방채라고 합니다. 법으로 정한 공공기관인 한국전력공사, 한국도로공사, 한국가스공사 등도 채권을 발행하며 이를 특수채라고 합니다.

금융채의 경우 은행사, 카드사 등 금융기관이 발행하는 채권이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회사채의 경우 요건을 갖춘 주식회사가 발행합니다.

 

채권의 쿠폰(이자) 금리는 어떻게 결정될까?

채권의 쿠폰은 내가 받을 수 있는 이자인 만큼 발행되는 채권의 쿠폰 금리는 누가 발행하는가, 만기가 얼마나 되는가에 따라 모두 다릅니다. 그렇다면 과연 이러한 금리는 어떻게 결정될까요? 쉽게 생각하면 개인이 은행에서 돈을 빌릴 때와 동일합니다.  우리의 대출이자가 「기준금리 + 가산금리」로 결정되었던 것처럼, 채권의 금리는 동일한 만기의 국채금리에 각 기업의 신용도에 따른 가산금리가 더해져 결정됩니다.

 

“개별기업 채권금리 =
동일만기 국채금리 + 발행기업의 신용도에 따른 가산금리”

금리 종류와 이해를 위한 가이드 (기준금리, 실질금리, 시중금리, 대출금리, 가산금리) 글 보러가기 >

먼저 기준이 되는 금리는 위험도가 가장 낮은 국채금리, 즉 국가가 발행한 채권의 금리입니다. 그러나 같은 국채도 만기 마다 금리가 다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만기가 길수록 금리가 높음), 발행하려는 채권과 만기가 동일한 국채금리와 비교해야 합니다. 거기에 발행기업의 신용도에 따라 가산금리가 더해지게 되며, 신용도가 나쁠수록, 즉 부도날 위험이 더 클 수록 위험에 대한 댓가로 가산금리가 더 커집니다.

 

가산금리를 결정하는 신용등급은 어떻게 평가할까?

간혹 뉴스를 보다보면 한국의 신용등급이 A+에서 AA-로 한단계 상승하였다는 뉴스를 보신적 있으실 겁니다. 채권을 발행하는 사람의 신용도를 판단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신용등급’ 입니다. 신용등급을 평가하는 대표적인 회사로는 S&P, Moody’s, Fitch가 있으며 다음과 같은 신용등급 체계를 가집니다.

[글로벌 3대 신용평가사 등급표]

투자적격여부 신용도 S&P Moody’s Fitch 5년 내 부도확률
투자적격 높음 AAA Aaa AAA 0.17%
AA Aa AA 0.33%
A A A 0.67%
BBB Baa BBB 3.33%
투자부적격 BB Ba BB 10.0%
B B B 20.0%
CCC Caa CCC 50.0%
CC CC
낮음 D C D

출처: 「채권투자 핵심노하우」, 마경환 지음

표의 위쪽에 있을수록 신용도가 높으며, 부도확률은 낮습니다. 반대로 표의 아래쪽에 있을수록 신용도는 낮으며 부도확률은 높습니다. 따라서 신용도가 높은 기업은 가산금리가 낮아 채권의 이자 역시 낮으며, 신용도가 낮은 기업은 가산금리가 높아 채권의 이자 역시 높습니다. 

투자부적격 채권은 정크본드(Junk Bond) 혹은 하이일드(High Yield) 채권으로 불립니다. 위험이 큰 만큼 이자율 역시 높아, 부도가 나지 않는다면 주식 못지 않은 상당한 수익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우리나라 기업들의 신용등급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fn가이드 에 접속하여 원하는 기업을 입력한 후 신용등급현황 회사채(Bond) 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채권이란

 


 

채권 투자를 시작하기 전 알아야 할 채권 이란 무엇인지 종류와 금리의 결정 기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채권이란 무엇인지 알게 되었으니 본격적으로 채권 투자에 대한 가이드를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편을 기대해주세요!

 

미국 채권과 주식이 포함된 투자 전략이 궁금하다면?

무료로 보러가기 >>

Written by

Ten (이현열)
두물머리 Quantamental Research 팀 | 필진 글 더보기 >

퀀트, 주식, 프로그래밍을 사랑하는 사람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