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 투자 수익률 구조는 어떻게 되어있을까?

채권 투자에 앞서 채권이란 무엇인지 확인해보았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채권 투자에 접근하는 방법과 전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채권 투자의 수익 구성

채권에 투자했을 때 수익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이 있을까요? 크게 이자수익자본손익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먼저 이자수익은 미리 정해진 쿠폰(이자)을 받아 수익이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대부분의 투자자가 채권에 투자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채권의 이자수익은 채권을 발행할 때 이미 정해져 있어 얼마의 수익이 발생할 지 사전에 계산이 가능합니다.

또다른 원인은 채권의 가격이 변해서 발생하는 자본손익입니다. 만일 투자한 채권을 만기까지 보유한다면 원금을 그대로 받게 되겠죠. 액면금액, 즉 빌려준 돈에 해당하는 금액을 받으므로 자본손익이 없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기 이전에 채권을 매각할 경우, 액면금액 보다 높은 가격에 팔면 이득을 보게 됩니다. 반면 낮은 가격에 팔면 손해가 발생하죠.

 

채권의 가격은 왜 변할까?

채권의 가격을 변화시키는 가장 직접적인 원인은 ‘시장금리’입니다.

만일 이자율이 3%인 채권이 있다고 가정합시다. 시장 금리가 상승해 동일한 만기와 신용등급의 채권이 5% 이자율로 발행한다면 3% 짜리 이자율을 주는 채권을 사려는 사람은 없어질 겁니다. 따라서 해당 채권의 가격은 떨어지게 됩니다.

반대로 시장금리가 내려 다른 채권들이 1% 이자율로 발행된다면, 더 많은 이자를 주는 3% 짜리 채권에 사람들이 몰리겠죠. 이처럼 채권의 가격은 금리(이자율)과 반비례 관계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금리가 변함에 따라 채권의 가격은 얼마만큼 변할까요? 이를 대략적으로 계산해주는 지표가 ‘듀레이션’ 입니다.

먼저 듀레이션이라는 영어는 한글로 ‘만기’라는 뜻 입니다. 채권에서 사용 되는 개념 또한 이와 비슷하게 투자한 원금을 회수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만일 여러분이 20년 만기 채권에 10억원을 투자하였다고 생각해 봅시다. 물론 원금에 해당하는 10억원을 돌려받기 위해서는 만기에 해당하는 20년을 기다려야 합니다. 그러나 채권의 실질적 만기는 20년보다 짧을 수 있습니다. 만일 쿠폰 이자가 연간 20%라면 매해 2억원의 이자를 지급 받으며, 단 5년만에 채권에 투자한 금액인 10억의 돈을 받습니다. 또한 지급받은 이자를 다른 곳에 재투자 한다면 돈은 불어날 수 있고, 실질적 만기는 더욱 짧아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일 쿠폰이 거의 0%에 가까운 경우, 실질적 만기는 채권의 표면 만기와 거의 비슷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 채권의 만기가 길면 길수록 듀레이션 또한 커지게 됩니다. 이처럼 듀레이션은 지급받는 이자가 높을수록 작아지며, 채권의 만기가 길수록 커지게 됩니다.

채권투자

이러한 듀레이션을 조금만 바꾸면, 시장금리가 1% 변함에 따라 내가 가진 채권의 가격이 몇% 변하는지 측정하는 값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채권가격의 변동폭은 (-)듀레이션 X 금리변동폭으로 계산됩니다. 내가 가진 채권의 듀레이션이 3일 경우, 시장금리가 1% 상승하면 해당 채권의 가격은 3% 하락하게 됩니다. 시장금리가 1% 하락할 경우 반대로 채권의 가격은 3% 상승하게 됩니다. 

 

경기에 따른 채권 투자 전략

듀레이션을 이용하여 시장 상황에 따라 적합한 채권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경기가 둔화 내지 하락할 경우 시장 금리는 하락합니다. 시장 금리가 하락할 경우 채권의 가격은 상승합니다. 만일 시장 금리가 1% 하락할 경우, 듀레이션이 3인 채권의 가격은 단지 3%밖에 상승하지 않지만, 듀레이션이 10인 채권의 가격은 10%가 상승하게 됩니다.

채권의 만기가 길수록 듀레이션 역시 크므로, 경기 둔화 혹은 하락기의 경우 듀레이션이 큰 장기채에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채권투자

경기가 회복세에 들면 어떨까요? 대부분 중앙은행은 금리를 올리기 시작하고 시중금리 또한 상승합니다. 금리가 상승할 경우 채권의 가격이 하락하므로, 이러한 하락폭이 최대한 작은 채권에 투자해야 합니다. 듀레이션이 3인 채권의 경우 시장금리가 1% 상승해도 채권의 가격이 3% 밖에 하락하지 않습니다. 듀레이션이 10인 채권의 경우 채권의 가격이 10%나 하락하게 됩니다.

경기 회복세에서는 듀레이션이 낮은 단기채에 투자하여 가격손실 위험을 최소화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채권 투자의 위험요소 3가지

채권을 투자할 때는 크게 ①이자율위험, ②신용위험, ③통화위험이 존재합니다. 

이자율위험이란, 시중금리가 상승해 채권의 가격이 하락하는 위험입니다. 채권 투자자들이 가장 신경쓰는 위험이죠. 듀레이션이 큰 채권의 경우 이자율위험이 더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신용위험은 개별기업의 이슈 발생으로 해당 채권의 가격이 하락하는 위험입니다. 회사가 발행한 채권의 경우 회사가 부도나면 이자와 원금을 받지 못할수 있습니다. 또한 신용등급이 하락하면 투자자들이 해당 채권을 기피해 가격이 떨어지게 됩니다.

통화위험은 해외채권에 투자 시 투자국의 통화가 하락해 환차손이 발생하는 위험입니다. 한때 연 10%가 넘는 쿠폰을 제공해주는 브라질 국채가 인기를 끌어, 각종 증권사에서 엄청나게 팔렸습니다. 그러나 브라질 통화인 헤알화가 급락함에 따라 환차손이 발생해 손실이 40%에 육박하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해외채권 투자시에는 환율의 영향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헤알화 급락에 브라질 국채 ‘비상’… 올해 손실 40% 육박 >

 

채권 투자 어디서 어떻게 할 수 있을까?

주식과 마찬가지로 채권 역시 hts나 mts를 이용해 거래할 수 있습니다.

개별 채권에 투자하는 것이 부담된다면 펀드 혹은 채권 ETF를 통해서도 투자가 가능합니다. 국내/해외, 국채/회사채, 각 듀레이션 별 다양한 종류의 상품이 나와있는 만큼 본인이 원하는 구조의 채권 상품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채권투자

 


 

주식 외에 대표적 투자 수단인 채권 투자를 알아보았습니다. 채권 투자의 수익률에 영향을 미치는 절대적 지표는 ‘금리’인 만큼, 금리를 예의주시해야 합니다. 금리가 어떻게 움직이는지 자세히 관찰하고 판단한다면, 채권 투자 역시 주식 못지 않은 훌륭한 투자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Written by

Ten (이현열)
두물머리 Quantamental Research 팀 | 필진 글 더보기 >

퀀트, 주식, 프로그래밍을 사랑하는 사람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