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릴레오] 2021 상반기 결산 ② – 투자 트렌드 1위를 차지한 산업은?

2021 상반기를 돌아보며 주목받았던 투자 대상을 돌아보는 상반기 결산 2탄 입니다.

 

이어서 지난 2월 부터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산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T 장비는 2월 이후 꾸준히 순위가 낮아졌지만 자본재의 순위는 높아지고 있는데요. 2월에 8위이던 자본제는 3월에 4위로, 5월에는 2위로 올라왔습니다. 자본재 대표주라고 할 수 있는 세계 최대 광산·건설기계 제조업체인 Caterpillar로도 이런 흐름을 알 수 있습니다.

 

<Caterpillar 주가 추이>

caterpillar 주가 추이
출처: Bloomberg, 두물머리

 

올 들어 Caterpillar 주가는 상승세를 이어갔는데요. 향후 전망이 큰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글로벌 건설기계 전문 리서치기관인 오프하이웨이리서치는 올해 미국 건설기계 수요 성장률이 11.9%를 기록할 것이라고 예상했는데요. 유럽 지역도 코로나19 사태를 빠르게 수습하고 있어, 올해 건설기계 수요 성장률이 3.5%를 기록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Caterpillar는 지난해 전체 매출의 75.5%를 미국과 유럽에서 올렸기 때문에 수혜가 집중될 것으로 기대되는 상황이죠.

블룸버그에 따르면, 글로벌 리서치 기관들은 Caterpillar의 올해 매출액이 전년 대비 11.0% 증가한 463.5억달러에 이를 것이며 주당순이익(EPS)도 전년 대비 68.4% 증가한 9.28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최근 유통산업 역시 순위가 올라오고 있습니다. 지난 3월 14위로 가장 낮은 순위까지 밀렸던 유통산업은 4월 8위, 5월 5위로 올라왔습니다. 우선 경기가 회복되며 소비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점이 주요 이유로 보이는데요. 미국 미네소타 주 미니애폴리스에 본사를 둔 종합 유통업체인 Target Corporation 주가를 살펴보면 이런 흐름을 읽을 수 있습니다.

 

<Target Corporation 주가 추이>

Target Corporation 주가 추이
출처: Bloomberg, 두물머리

혁신기술과 산업, 국가 및 자산을 모두 종합한다면?

마지막으로 앞서 살펴본 혁신기술과 산업, 금융을 모두 합쳐서 보면 어떨까요?

2월에는 반도체 및 반도체 장비가 1위를, 3월에는 전기차가 1위를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전기차 또한 4월에는 핀테크에 자리를 내주었는데요. 핀테크는 5월에도 1위를 기록했습니다.

AI는 2월에는 6위, 3월에는 4위, 5월에는 5위, 5월에는 3위로 순위 변화는 있지만 꾸준히 상위권에 위치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는 꾸준히 투자자들이 관심을 두고 있으며 수익률도 양호하다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마켓 앤드 마켓(Markets and Markets)’에 따르면 전 세계 AI 시장이 올해 583억 달러에서 5년 후인 오는 2026년에는 3096억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장 조사 및 컨설팅 회사 ‘그랜드 뷰 리서치(Grand View Research)’는 올해 1월 분석 보고서를 통해, 지난해 전 세계 인공지능 시장 규모는 623억 5000만 달러로 2021~2028년 복합성장률(CAGR) 40.2%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코로나19 사태 발생으로 인해 아마존, 구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거대 기술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연구 및 혁신을 주도하면서 AI의 연구와 개발에 상당한 투자를 하고 있는 점이 이유인데요. 마이크로소프트, IBM, 구글 등과 같은 거대 기술 회사들은 의약품 개발, 환자와 의료 기관 간의 원격 통신 및 기타 서비스 제공을 촉진하기 위해 AI를 배포하고 있죠.

3월 14위로 가장 하위까지 밀렸던 물가연동채권이 4월에는 18위, 5월에는 11위로 올랐는데요. 인플레이션 우려가 불거지며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은 결과입니다. 물가연동채권(TIPS)는 투자 원금에 물가상승률을 반영한 뒤 그에 대한 이자를 지급하는 채권으로, 인플레이션이 일어나더라도 채권의 실질가치를 보전해준다는 점에서 대표적인 인플레이션 헤지 상품으로 꼽히죠.

미국주식과 중국주식 모두 꾸준히 순위가 오른 점도 눈에 띕니다. 인플레이션에 대한 논란이 있는 상황에서도 주식이 상승세를 이어간 결과인데요. 대표적으로 S&P 500은 상승세를 이어가며, 지난 6월 28일(현지시간) 사상 최고치를 또 경신하기도 했습니다.

<S&P500 추이>

S&P 500 추이
출처: Bloomberg, 두물머리

 

이렇게 투자군을 혁신기술, 산업, 그리고 금융으로 정해 유니버스를 선정하고 추이를 살펴봤는데요. 이를 통해 투자 아이디어는 다양한 곳에서 찾을 수 있고, 이를 계량화해 추적할 수 있음을 알아봤습니다. 불릴레오는 다양한 변화에 주목해 투자 아이디어를 발굴해, 기회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미국 ETF 투자의 모든 것, 불릴레오 앱 다운 받고 최신 투자 테마 무료로 확인하기

불릴레오 앱 다운받으러 가기 >

 

 

Written by

두물머리 Quantamental Research 팀 | 필진 글 더보기 >

시나리오로 계획하며 대응하는 투자, 미국ETF 투자는 불릴레오.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