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Z까지 알아서 다 챙겨주는 디지털 집사죠.” 투자자 최주환 님 인터뷰 – 불릴레오 후기

 

안녕하세요. 불릴레오 입니다.

은퇴 후 미래를 위한 노후준비를 불릴레오와 함께 시작하신 고객 최주환 님의 이야기입니다. 나에게 불릴레오 란? “내 삶의 여유를 유지할 수 있게 A-Z까지 알아서 다 챙겨주는 디지털 집사다.”라고 표현하셨는데요.

초보 투자자인 최주환 님은 불릴레오를 어떻게 활용하고 계시는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


 

Chapter 1

부동산 자산 외 본격적인
자산 배분으로 완벽한 노후 준비
시작하고 싶었습니다.

 

 

Q. 안녕하세요.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

제약 산업 대기업을 거쳐 현재는 바이오 상장사에서 세일즈&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40살 최주환입니다. 직장 생활 15년 차 이지만 투자 경력은 신입입니다.^^ 보통의 직장인이 그러하듯 결혼 후 내 집 마련을 위한 부동산 투자 경험만 있는 상태입니다.

저는 다양한 취미생활을 즐기는 편입니다. 영화 보는 것을 좋아해서 집에 홈시어터도 설치했고 와인도 좋아해서 와인 스쿨을 다니기도 했습니다. 이 외 자전거, 서핑 등 다양한 방면을 경험해보고 싶지만 최근에는 투자와 병행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Q. 투자를 시작하게 된 동기는 무엇이었나요?

6년 전에 대출을 끼고 산 실거주 목적의 부동산으로 이익을 얻었습니다. 지금 돌이켜 보면 운이 좋았죠. 최근에 대출 상환을 마치면서 온전한 내 집이 생기니 안정감이 생겼습니다. 내 집 마련 이후 다양한 투자처에 눈을 돌릴 수 있는 여력이 생겼고 올해부터 본격적인 자산 관리를 해야겠다는 결심을 했습니다. 부모님이 자산관리를 잘하신 편이라 노년을 즐기시는 모습을 보며 동기부여가 됐던 면도 있습니다.

Q. 그렇다면 지금 부동산 외 투자하고 있는 투자처가 있으신가요?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주식 투자를 시작했고 7개월 차에 들어섰습니다. 투자에 대한 지식과 배움이 없는 상태에서 선뜻 시작하기가 조심스러웠습니다. 하지만 투자는 해야겠다고 결심했기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안정적으로 시작하기로 했죠. 리서치하던 중 로보어드바이저를 알게 되었는데 미국에서는 이미 대중화가 되어있고 트레이더 보다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기사까지 보게 되었습니다. 한국에는 이러한 서비스가 없을까 찾아보다가 불릴레오를 알게 되었습니다.

안정적인 수익과 개인 생활을 침범받지 않는 투자가 필요했습니다.

Q. 불릴레오로 투자를 결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저는 도박도 하지 않고 로또도 산 경험이 거의 없어요. (웃음) 친구들과 내기도 잘 안 하는 성격이고요. 불확실한 것에 베팅하지 않는 스타일이기에 손실을 최소화하는 투자를 원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안정적이면서 시장의 가치상승에 비례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상품이 무엇일까 궁금했어요.

자산 배분 전략으로 유명한 올웨더 포트폴리오를 알게 되었는데 적정한 분산투자와 지속적인 리밸런싱을 과연 내가 회사 생활과 개인 생활을 하면서 잘 관리할 수 있을까? 하는 막연한 불안감이 있었죠. 그러다 불릴레오에도 올웨더와 비슷한 <사계절을 견디는 자산배분> 이라는 시나리오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불릴레오는 리밸런싱 시점을 알고리즘이 파악해서 저에게 알람으로 진행 여부를 보내준다고 하니 스스로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해주었고 글로벌 투자 전문가가 관리해준다는 것을 알게 되니 너무 좋았습니다. 시나리오별 포트폴리오가 어떤 자산군으로 구성되어 있고 리밸런싱을 어떤 상황일 때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 시기와 배경을 모두 공개하여 소통하는 모습이 속 시원했습니다.

그리고 다른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와는 다르게 내가 어디에 투자하고 있는지 전혀 모호한 생각이 들지 않게 모든게 다 오픈되어있다는 점이 매력적이었습니다. 수익률이 좋든 나쁘던 내가 사전에 모든 정보를 인지하고 결정한 거니까 결과가 기대만큼 나오지 않아도 이해 가능하겠더라고요. 그리고 매월 블로그에 올라오는 리밸런싱 리포트를 보니 어떠한 이슈로 이번 달에는 방어를 못 했다 라고 인정하는 모습에서도 신뢰가 갔습니다.

시장의 변화에 대해 발빠르게 대응하는 모습과 보이는 콘텐츠에서 불릴레오의 철학이 느껴져서 투자를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Q. 불릴레오에서의 투자가 다른 곳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요?

불릴레오 안에서도 전략 분산으로 투자가 가능한 점을 활용하여 총 4개의 시나리오에 분산하여 투자 중입니다. 어떤 포트폴리오는 손실을 보더라도 다른 포트폴리오에서 방어할 수 있는 수익이 나올 수 있기에 안심하고 마음 편한 투자를 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모든 투자 전략에 WHY – SO WHAT 형식의 스토리텔링이 녹아있고 저의 투자 지식수준에도 카드 뉴스를 보면서 해당 시나리오에 대한 전체적인 컨셉과 과정을 이해할 수 있어서 도움이 됩니다.

특히 전문가가 알아서 전 과정을 팔로업해 주는데 ‘저만 믿고 따라 오세요’ 라는 톤이 아닌 백서, 리밸런싱 리포트, 운용 계획 등 공개된 많은 자료를 통해 내가 관심 있는 만큼 찾아보고 답을 얻을 수 있는 투명한 투자과정이 만족스럽습니다.

최주환님이 투자 중인 [애프터코로나] 시나리오 포트폴리오 보러가기 > 

 

Chapter 2

투자의 전 과정을
불릴레오라는 디지털 집사
관리해주고 있습니다

 

 

Q. 개인이 투자하는 것과 비교했을 때 불릴레오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투자 경험이 있는 부동산의 경우 미래의 가치 상승에 대해 개인이 정확한 판단을 하기 어렵고 시간과 노력이 대단히 필요하기도 합니다.

마찬가지로 주식 투자도 미래에 얼마큼의 가치 상승이 이루어질 것인지에 대한 리서치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여해야 하는데 이를 불릴레오가 해결해주고 있습니다. 투자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진행하고 저는 저의 생활에 충실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탐색부터 결정, 관리까지의 전체 프로세스를 불릴레오 라는 디지털 집사가 저의 자산을 관리해주고 있어 편리합니다. 개인적인 일과를 말하자면 아침에 모닝콜이 울릴 때(7시 반쯤) 밤사이 미국 시장에서 일어난 투자 성과를 확인하고 아침에 출근하여 컴퓨터를 켜기 전까지 환율에 따른 변화를 9시 1~2분에 원화로 다시 한번 체크합니다. 이렇게 하루에 2번, 많아 봤자 3번 정도만 확인하면 되니 나의 업무와 생활에 불편함 없이 마음 편한 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Q. 그렇다면 불릴레오에 아쉬운 점은 어떤 점인가요?

실제 운용된 히스토리가 짧다는 것이 아쉽습니다. 애프터 코로나의 경우는 가장 최근에 출시된 전략이라 운용 히스토리가 짧은 거로 알고 있는데 과거의 실적들이 예상 백테이터로 되어있다는 게 새로 접근하는 사람으로서는 조금 아쉽다는 생각이 드는 부분입니다. 그런데 이 부분은 시간이 저절로 해결해 주겠죠? (웃음)

 

Q. 마지막으로, 불릴레오의 핵심 가치는 ‘도전’ 과 ‘기회’입니다. 최주환 님에게 ‘도전’의 의미는 어떤 것인가요?

적금 붓고 연금 보험만을 꾸준히 납입하는 형태의 투자만 했던 저에게 리스크를 안으면서 시장의 성장보다 더 큰 수익을 만들어내는 투자를 시작한 것 자체가 저에겐 큰 도전입니다.

100세 시대에 모든 사람에게 귀결되는 직업은 전업 투자자라고 하더군요. 인생을 살면서 경제적인 활동을 못 하는 시기가 언젠가 분명히 도래할 텐데 그날을 대비해 투자에 대한 철학과 노하우를 미리 갖추고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성공적으로 그날을 보내기 위해 불릴레오와 함께 열심히 도전 하도록 하겠습니다. 🙂


 

 

투자에 대한 열정과 건강한 마인드를 가지고 계시는 최주환 님과의 인터뷰였습니다.

지금처럼 안심하고 더 많은 도전을 하실 수 있도록 디지털 집사로서 열심히 서포트해드리겠습니다! 🙂

그럼, 다음 인터뷰도 기대해주세요.

감사합니다. 팀 불릴레오 드림

 

불릴레오 앱 보러가기 GO!

Written by

두물머리 Quantamental Research 팀 | 필진 글 더보기 >

시나리오로 계획하며 대응하는 투자, 미국ETF 투자는 불릴레오.

관련 글